본문 바로가기

부천 스토리 창

메뉴 닫기

소개

  • 1) 성격과 설립 목적

    문화산업 시대를 이끌 전문 스토리텔러의 산실.
    부천시가 세우고 전액 지원하는 1년제 학교.
    모든 매체와 장르의 이야기(서사) 창작에 필요한 기본 스토리텔링 능력을 기름으로써, 디지털 혁명 시대의 산업과 문화 활동을 북돋울 인재를 양성한다.
    부천시의 콘텐츠 산업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며, 다중매체 시대 시민의 문화 활동을 진작한다.

  • 2) 설립 개요

    부천시가 설립, 운영하고 시장이 졸업장을 주는 비정규 학교

    • 2022년 3월 개원
    • 정원 40명
    • 총 1년 4학기제 (한 학기 당 11주 과정, 매주 2과목, 각 과목 3시간)
    • 주 2일, 야간제(화, 목 오후 7:00 ~ 9:50)
  • 3) 교육과정
    • 1년 총 4학기 (기본과정 2학기 + 심화과정 2학기)
    • 기본과정: 1~2차 학기(총2과목, 6개월), 각 2과목 × 각 3시간 × 11주 × 2학기
    • 심화과정: 3~4차 학기(총2과목, 6개월)
    • 1과목(3시간) × 11주 × 2학기 , 1과목(3시간) × 11주 × 3분반 × 2학기
  • 4) 교육 장소

    한국만화박물관 2층 창의교육실 (7호선 삼산체육관역 도보 3분)

프로그램안내

  • 1) 교육의 특징 및 지향
    • 학문, 학과(전공), 과목 등의 경계를 넘어서고 융합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원리와 능력을 추구한다.
    • 교육 대상으로 삼는 이야기(스토리가 있는 것. 서사양식)의 매체와 장르, 창작 목적 등을 한정하지 않는다. 정보적 이야기와 표현적 이야기, 실용적·대중적 이야기와 예술적 이야기 등을 두루 포괄한다.
    • 멀티미디어 ‘이야기 콘텐츠’의 창작에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역량을 기름으로써, 문화산업 분야가 요구하는 근원적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육성한다.
    • 지식보다 능력 중심, 설명보다 실습 중심의 교육 방법을 활용한다.
    • 이론과 실제, 작품의 해석과 창작 등을 긴밀히 관련 짓되, 정보와 경험을 이야기로 창작해내는 창의적 상상력과 개성적 서술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심화단계에서는, 각자 전공하려는 장르에 따라 작은 규모로 반을 나누고 단계화하여 전문가가 창작의 실제 과정을 지도한다.
    • 전문가의 멘토링, 특강 등을 병행한다.
    • 학생의 창작 현장 참여, 작품의 활발한 발표 등을 강조한다. (콘테스트 참가 의무, 졸업 작품 발표 지원 등)
    • 독서 경험과 창의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체계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교육을 선도한다.
    • 부천시가 교육 경비 전액을 지원하며, 관내 기업과 연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2) 교육과정
    본 과정
    • 제1차 학기 : 스토리텔링 기본 이론, 상황의 분석과 발상
    • 제2차 학기 : 고급 작문, 이야기의 전개와 서술 기법
    심화 과정
    • 제3차 학기 : 스토리의 유형과 전용(轉用), 스토리텔링 워크숍 + 콘텐츠 응모
    • <분반의 예>
      • A반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 창작〕 : 논픽션, 전기, 다큐멘터리, 역사문화이야기 등.
      • B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1〕 : 소설, 동화, 그림책 등.
      • C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2〕 : 만화(웹툰), 대본(연극, 영화, TV드라마, 뮤지컬) 등
    • 제4차 학기 : 영상 스토리텔링, 졸업 작품 창작 + 콘텐츠 응모
      • A반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1〕
      • C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2〕
  • 3) 교육과정표
    학기 | 과정 기본 심화
    제1차 스토리텔링 기본 이론  
    상황의 분석과 발상
    제2차 고급 작문  
    이야기의 전개와 서술 기법
    제3차   스토리의 유형과 전용
    • 스토리텔링 워크숍 (8주)
    • A반 (정보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1)
    • C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2)

    * 콘텐츠 응모 (3주)

    제4차   영상 스토리텔링
    • 졸업 작품 창작
    • A반 (정보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1)
    • C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2)

    * 콘텐츠 응모 (3주)

  • 4) 교육 방법
    • 이야기 양식에 속하는 모든 장르를 대상으로 삼고, 수준 높은 인식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 멀티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쓰기 능력, 자료 해석 및 종합 능력, 상상력, 매체 및 장르별 언어와 관습 익히기 등을 실습 위주로 교육한다.
    • 기본 과정에서는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와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를 함께 다룬다. 심화 과정에서는 각자 전공할 장르 혹은 졸업 작품으로 택한 장르의 작품을 분석하고 창작하면서 관련 관습과 기법을 익힌다.
    • 실습 교육에서 개별 지도와 함께 조별 창작, 합평 등의 방법을 쓴다. 이러한 연습 교육은 교실에서의 합동 강의 형태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과제를 자주 부과하며, 특히 제3~4학기에는 개별 지도, 조별 수업, 특강, 멘토링 등이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연다.
    • 학습에 도움이 될 공연 관람, 서적 구입 등을 지원한다.
    • 재학 중에 수준 높고 공신력 있는 스토리텔링 관련 대회(콘테스트)에 각자 1회 이상 응모한다. 이를 돕기 위해 <스토리텔링 워크숍>과 <졸업 작품 창작> 과목과 합동하여 <콘텐츠 응모> 교육 시간(3주 총 9시간)을 운영한다.
    • <스토리텔링 워크숍>과 <졸업작품 창작> 과목을 통해 완성한 이야기 작품을 졸업작품으로 제출하여 심사를 받는다. 그 최종 형태와 규모는 장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졸업 작품을 적극 발표하도록 지원하고, 졸업 후에도 부천시의 관련 사업에 참여하여 성장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본 아카데미의 위상을 높인다.

아카데미 규정

  • 1) 입학과 졸업
    • 입학
      • 매년 1기 정원 40명 (사정에 따라 정원을 채우지 않을 수 있음)
      • 매년 3월 제1차 학기를 시작하고 다음 해 2월 졸업.
      •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단, 부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사업 ‘1인 1저 프로그램 지도자과정’ 수료자 3인 내외 우대)
      • 선발 : 제1차 : 서류 전형
        • 제출 서류 : 지원서, 자기소개서, 창작물 1가지(필수 아님. 발표 여부 불문. 공동 작품 불가)
        • 1인1저 프로그램 지도자과정 수료 확인서(해당자만)
      • 제2차 : 면접 시험
        제1차 서류 심사 통과자만 시행 (해당자 별도 통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학업 태도를 가늠함.
        • 특기사항 : 합격 공고 후 미등록자는 후순위자로 대체함. 미등록자 및 중퇴자는 5년 이내 재입학 금지.
    • 수업, 졸업

      별도의 내규와 학칙에 따름.
      출석, 과목 이수〔P/F(급락) 학점제)〕, 졸업 작품 수준 등을 종합 평가하여 졸업을 결정함

  • 2) 학칙
    • 입학
      • (미등록자) 합격 후 소정의 서류를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은 사람은 합격을 취소하고 후순위자로 대체한다.
      • 합격 후 미등록자 및 중퇴자는 5년간 재입학을 금지한다.
    • 출석
      • 매 강의당 수업의 4분의 3(75%) 이상을 출석해야 학점을 받을 수 있다.
      •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 담당강사의 허락을 받아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다.
    • 성적, 졸업
      • 성적은 출석, 과제, 시험, 수업 태도 등을 종합하여 담당강사가 급락(P/F)으로 평가한다.
      • 총 4학기 8과목(24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졸업 작품(기준 ― 소설:중편, 대본: 60분 규모)이 일정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받으면 졸업이 인정된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학을 원할 경우, 제1차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교육위원회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재학 중 1회만 허용). 휴학자는 1년 뒤 해당 학기에 복학해야 하며, 남은 학기를 이수하면 졸업이 인정된다.
      • 재학 중에 수준 높고 공신력 있는 스토리텔링 관련 대회(콘테스트)에 각자 1회 이상 응모해야 한다.
      • 시장은 졸업자에게 졸업장을 준다.
      • 재학 중 본 아카데미의 분위기와 이미지를 심각하게 해치는 사람은 퇴교시킬 수 있다.
      • 졸업 작품을 바탕으로 출판, 제작, 각색 등을 하여 발표할 경우, 제목 아래에 다음 문구를 반드시 잘 보이게 넣도록 한다.

      “이 작품은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졸업 작품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원장 소개

최시한 원장

최시한

숙명여대 명예교수, 작가

약력

  • 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역임.
  •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역임.
  • 스토리텔링연계전공 주임 및 의사소통센터 센터장 역임.

저서

  • 연구서
    • 『가정소설연구 ― 소설 형식과 가족의 운명』, 민음사, 1993.
    • 『현대소설의 이야기학』, 프레스21, 2000. (2008년 9월, 도서출판 역락에서 재간)
    •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지성사, 2005.
    •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이야기의 이론과 해석』, 문학과지성사, 2010.
    •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2015.
    • 『소설분석방법』, 일조각, 2015.
    • 『콘텐츠 창작과 스토리텔링 교육』, 문학과지성사, 2020.
      (최시한 외 6인 공저. 『문화산업시대의 스토리텔링』, 태학사, 2018.
      최시한 외 2인 공저. 『항일문화운동가 신명균』.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21)
  • 소설
    • 『낙타의 겨울』, 문학과지성사, 1991.
    •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문학과지성사, 1996.
    • 『간사지 이야기』, 문학과지성사, 2017.
    • 『별빛 사윌 때』. 문학과지성사, 2022.
  • 독해력 학습서
    • 『수필로 배우는 글읽기』, (고려원미디어, 1994) 문학과지성사, 제2판(2001), 3판(2016).
  • 역사문화 이야기 (논픽션)
    • 강미와 공저. 『조강의 노래 ― 한강 하구의 역사문화 이야기』, 문학과지성사, 2019.

졸업작품

  • 김애란

    김애란

    약력

    • 2022년 광명전국신인문학상에서 수필 부문 <오래된 추억>으로 입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탄자니아 여행을 계기로 첫 단편 소설 <세렝게티>를 집필했다.

    졸업작품명

    • 광활한 세렝게티 국립공원의 기묘한 바위에 건축한 ‘세레노라 롯지’. 이곳에서 열린 리노베이션 파티에 유명 인사들이 초대된다. 웨이트리스로 변장한 이마니는 파티에 참석한 선교사를 향해 칼을 휘두른다. 아수라장이 된 파티장. 화영은 사건 현장을 의미심장하게 지켜본다. 다음날, 화영은 야생 동물을 구경하는 세렝게티 게임 드라이브에 아버지를 혼자 보낸다. 연이어 게임 드라이브 중에 끔찍한 사고가 일어나는데…….
  • 김윤지

    김윤지

    약력

    • 단숨에 엄지 척, 보고 또 보고 싶은 전방위 이야기 창작자

    졸업작품명

    • 2011.02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 석사 졸업

    경력

    • 202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진흥기금 청년예술가생애첫지원사업 공연예술(연극) 분야 작품발표 개인형 선정 (2인극 ‘햄릿광대 난장’ 대학로 선돌극장, 2022.10.26.~30. 5일 6회 공연)
    • 2022.07 제1회 스태비고 OTT 영화제, 무비 어게인 후보작 선정 / 2021.12 서울특별시 무중력지대 강남 넥스트 숏-폼 3기 온라인 스트리밍 및 활주로 프로젝트 지원작 선정 (단편영화 ‘뉴노멀 V’)
    • 2021.02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문화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과학스토리텔러 최우수 수료생 (SF 단편소설 ‘V’)

    대체 불가한 대안적 관계에 관하여

    • 기획의도

      앞으로 우리는 로봇과 경쟁하려 하지 말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인간이 로봇보다 뛰어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인간이 필요한 곳은 어디일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인간을 필요로 하는 건 인간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인간을 대체하려 할까요. 이런 의문에서 시작된 이야기입니다.

    • 줄거리

      전직 휴머노이드 배치 매니저였던 정훈은 서비스형 휴머노이드 보급률이 최고치에 이르자 일자리를 잃고 만다. AI 매 칭으로 서로에게 필요한 사람을 이어준다는 ‘아이 니드 유’ 앱으로 하루짜리 일인 역할대행 의뢰를 받는다. 그곳은 정훈이 마지막으로 휴머노이드를 배치했던 고급 실버타운이다. 정훈은 의뢰인을 ‘어머니’라고 부를 때마다 진짜 어머니가 떠오른다. 어릴 적 가족을 떠나버려 잊고 살았던 그 어머니 말이다.

  • 김현정

    김현정

    약력

    • 1983년생. 숙명여대 정보방송학, 이야기창작학 전공
    • 영화, 드라마, 만화, 게임 등 가리지 않고 사랑하는 덕후.
    • 인생의 힘든 순간마다 위로를 준 작품들이 있었다. 또 다른 누군가에게 그런 작품을 선물 할 수 있도록 느리지만 꾸준히 글을 쓰고 싶다.
    • 한 때, 연출가를 꿈꿨지만 지금은 글에만 매진하고 있다.
    • 크고 작은 UCC, 글 공모전에서 다수 수상했다.

    졸업작품명

    • [하이톤]

      이 작품의 주인공은 목소리 콤플렉스를 가진 나를 닮아 있다. 지금은 사라진 명동 중앙극장에서 1년 동안 알바를 했던 개인적 추억으로부터 조금씩 살이 붙어가기 시작했고, 어느 순간 조선의 첫 유성영화 과도기에 있었을 한 배우를 떠올리게 되었다.이 작품은, 무성영화 시절에는 주연을 휩쓸던 천재 남자 배우가 유성영화 과도기에 목소리 콤플렉스에 시달리게 되면서 좌절을 겪지만, 또 다른 천재 여자 변사를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이야기다.아직 미완인 작품이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김효연

    김효연

    약력

    • 공주대 만화애니메이션 카툰코믹스 졸업. 만화 외에도 카드뉴스, 팝업북, 리플렛 지도, 모바일 게임 일러스트 등 그릴 수 있는 다양한 그림을 그린다.

    졸업작품명

    • <자고 일어나니 내가 백만 유튜버의 고양이?>
      우연히 고양이가 된 변호사가 애견 유튜버에게 구조되면서 그 집의 학대 사실을 고발하게 되는 이야기.
  • 이정민

    이정민

    약력

    • 서울 영동고등학교
    •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순수미술 학사
    • 부천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1기
    • 상업영화 <백두산> 미술팀원
    • 상업영화 <교섭> 미술팀원
    • 단편영화 <고인색이> 연출, 각본, 편집

    졸업작품명

    • 서울올림픽으로 들떠있는 80년대 대한민국. 이면에는 세계인의 축제를 담는 카메라 밖으로 내몰린 철거민들이 있다. 몸 편히 쉴 곳 없는 주인공이 마지막으로 찾은 여관방. 밧줄 하나 묶어두고 생사의 갈림길에서 선 주인공을 멈춰 세우는 것은 옆방에서 사랑을 나누는 남녀의 신음소리다.
  • 장현정

    장현정

    약력

    • 이것저것 읽고 쓰는 사람. 재미있는 이야기에 푹 잠겨 있기 좋아한다.

    졸업작품명

    • 연말을 앞둔 겨울, 오블리가투스 연합 공국의 수습 사서 율리아 진은 유례없는 휴가를 맞이한다.
  • 최안나

    최안나

    약력

    • 서강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과 국어국문학을 전공했다. 현재 제일기획에서 YouTube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다.

    졸업작품명

    • <단편 소설: 유실물 >정혜는 지하철에서 누군가가 잃어버린 안경을 줍는다. 안경을 손에 넣은 후, 그녀는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되지만 스스로를 잃어버린다.
  • 최준식

    최준식

    약력

    • 영화를 찍고 시나리오를 쓰고 있습니다.
    • 2020 단편영화 <나의 짧은 연애이야기> 연출
    • 2018 단편영화 <데이> 연출
    • 2015 단편영화 <그대에게 내가 안녕을 전해도 될까요> 연출

    졸업작품명

    • 단편영화 시나리오 <옆집 아기>
    • 분야/분량 : 단편영화(공포, 판타지, 심리드라마) / 30분 이내
    • 로그라인 : 난임으로 힘들어하던 자연은 새로 이사 온 옆집 아기가 우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