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 스토리 창

메뉴 닫기

소개

  • 1) 성격과 설립 목적

    문화산업 시대를 이끌 전문 스토리텔러의 산실.
    부천시가 세우고 전액 지원하는 1년제 학교.
    모든 매체와 장르의 이야기(서사) 창작에 필요한 기본 스토리텔링 능력을 기름으로써, 디지털 혁명 시대의 산업과 문화 활동을 북돋울 인재를 양성한다.
    부천시의 콘텐츠 산업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며, 다중매체 시대 시민의 문화 활동을 진작한다.

  • 2) 설립 개요

    부천시가 설립, 운영하고 시장이 졸업장을 주는 비정규 학교

    • 2022년 3월 개원
    • 정원 40명
    • 총 1년 4학기제 (한 학기 당 11주 과정, 매주 2과목, 각 과목 3시간)
    • 주 2일, 야간제(화, 목 19:00 ~ 21:50)
  • 3) 교육과정
    • 1년 총 4학기 (기본과정 2학기 + 심화과정 2학기)
      • 매년 3월 제1차 학기를 시작하고 다음 해 2월 졸업
    • 기본과정: 1~2차 학기(총 2과목, 6개월), 각 2과목 × 각 3시간 × 11주 × 2학기
    • 심화과정: 3~4차 학기(총 2과목, 6개월)
    • 1과목(3시간) × 11주 × 2학기 , 1과목(3시간) × 11주 × 3분반 × 2학기
  • 4) 교육 장소

    웹툰융합센터 301호, 307호, 309호 (7호선 삼산체육관역 5번출구 도보 10분)

프로그램안내

  • 1) 교육의 특징 및 지향
    • 학문, 학과(전공), 과목 등의 경계를 넘어서고 융합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 원리와 능력을 추구한다.
    • 교육 대상으로 삼는 이야기(스토리가 있는 것. 서사 양식)의 매체와 장르, 창작 목적 등을 한정하지 않는다. 정보적 이야기와 표현적 이야기, 실용적·대중적 이야기와 예술적 이야기 등을 두루 포괄한다.
    • 멀티미디어 ‘이야기 콘텐츠’의 창작에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역량을 기름으로써, 문화산업 분야가 요구하는 근원적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육성한다.
    • 지식보다 능력 중심, 설명보다 실습 중심의 교육 방법을 활용한다.
    • 이론과 실제, 작품의 해석과 창작 등을 긴밀히 관련짓되, 정보와 경험을 이야기로 창작해내는 창의적 상상력과 개성적 서술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심화 단계에서는, 각자 전공하려는 장르에 따라 작은 규모로 반을 나누고 단계화하여 전문가가 창작의 실제 과정을 지도한다.
    • 전문가의 멘토링, 특강 등을 병행한다.
    • 학생의 창작 현장 참여, 작품의 활발한 발표 등을 강조한다. (콘테스트 참가 의무, 졸업작품 발표 지원 등)
    • 독서 경험과 창의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체계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교육을 선도한다.
    • 부천시가 교육 경비 전액을 지원하며, 관내 기업과 연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2) 교육과정
    본 과정
    • 제1차 학기 : 스토리텔링 기본이론, 상황의 분석과 발상
    • 제2차 학기 : 고급 작문, 이야기의 전개와 서술 기법
    심화 과정
    • 제3차 학기 : 스토리의 유형과 전용(轉用), 스토리텔링 워크숍 + 콘텐츠 응모
    • <분반의 예>
      • A반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 창작〕 : 논픽션, 전기, 다큐멘터리, 역사문화이야기 등.
      • B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1〕 : 소설, 동화, 그림책 등.
      • C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2〕 : 만화(웹툰), 웹소설, 대본(연극, 영화, TV드라마, 뮤지컬) 등
    • 제4차 학기 : 영상 스토리텔링, 졸업작품 창작 + 콘텐츠 응모
      • A반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1〕
      • C반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 창작 2〕
  • 3) 교육과정표
    학기 | 과정 기본 심화
    제1차 스토리텔링 기본이론  
    상황의 분석과 발상
    제2차 고급 작문  
    이야기의 전개와 서술 기법
    제3차   스토리의 유형과 전용
    • 스토리텔링 워크숍 (8주)
    • A반 (정보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1)
    • C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2)

    * 콘텐츠 응모 (3주)

    제4차   영상 스토리텔링
    • 졸업 작품 창작
    • A반 (정보적 이야기 창작)
    • B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1)
    • C반 (표현적 이야기 창작2)

    * 콘텐츠 응모 (3주)

  • 4) 교육 방법
    • 이야기 양식에 속하는 모든 장르를 대상으로 삼고, 수준 높은 인식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 멀티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쓰기 능력, 자료 해석 및 종합 능력, 상상력, 매체 및 장르별 언어와 관습 익히기 등을 실습 위주로 교육한다.
    • 기본과정에서는 표현적(예술적/허구적) 이야기와 정보적(실용적/비허구적) 이야기를 함께 다룬다. 심화 과정에서는 각자 전공할 장르 혹은 졸업작품으로 택한 장르의 작품을 분석하고 창작하면서 관련 관습과 기법을 익힌다.
    • 실습 교육에서 개별 지도와 함께 조별 창작, 합평 등의 방법을 쓴다. 이러한 연습 교육은 교실에서의 합동 강의 형태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과제를 자주 부과하며, 특히 제3~4학기에는 개별 지도, 조별 수업, 특강, 멘토링 등이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연다.
    • 학습에 도움이 될 공연 관람, 서적 구입 등을 지원한다.
    • 재학 중에 수준 높고 공신력 있는 스토리텔링 관련 대회(콘테스트)에 각자 1회 이상 응모한다. 이를 돕기 위해 <스토리텔링 워크숍>과 <졸업 작품 창작> 과목과 합동하여 <콘텐츠 응모> 교육 시간(3주 총 9시간)을 운영한다.
    • <스토리텔링 워크숍>과 <졸업작품 창작> 과목을 통해 완성한 이야기 작품을 졸업작품으로 제출하여 심사를 받는다. 그 최종 형태와 규모는 장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졸업 작품을 적극 발표하도록 지원하고, 졸업 후에도 부천시의 관련 사업에 참여하여 성장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본 아카데미의 위상을 높인다.

아카데미 규정

  • 1) 입학
    • 매년 1기 정원 40명 (사정에 따라 정원을 채우지 않을 수 있음)
    • 제4기는 2025년 9월에 제1차 학기 시작, 다음 해 6월에 졸업
    •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단, 부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사업 ‘1인 1저 프로그램 지도자과정’ 수료자 3인 내외 우대)
    • 선발 : 제1차 : 서류 전형
      • 제출 서류 : 지원서, 자기소개서, 창작물 1가지(필수 아님. 발표 여부 불문. 공동 작품 불가)
      • 1인 1저 프로그램 지도자과정 수료 확인서(해당자만)
    • 제2차 : 면접시험
      제1차 서류 심사 통과자만 시행 (해당자 별도 통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학업 태도를 가늠함.
      • 특기사항 : 합격 공고 후 미등록자는 후 순위자로 대체함. 미등록자 및 중퇴자는 5년 이내 재입학 금지.
  • 2) 졸업
    • 성적은 출석, 과제 등을 종합하여 P/F(급락)로 평가한다.
    • 총 4학기 8과목(24학점)을 이수하고, 졸업 작품(소설-중편, 대본-60분 규모 등을 기준으로 장르에 따라 정함)이 일정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받으면 졸업이 인정된다.
    • 재학 중에 수준 높고 공신력 있는 스토리텔링 관련 공모전에 각자 1회 이상 응모해야 한다.
    • 시장은 졸업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원장 소개

최시한 원장

최시한

숙명여대 명예교수, 작가

약력

  • 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역임.
  •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 역임.
  • 스토리텔링연계전공 주임 및 의사소통센터 센터장 역임.

저서

  • 연구서
    • 『가정소설연구 ― 소설 형식과 가족의 운명』, 민음사, 1993.
    • 『현대소설의 이야기학』, 프레스21, 2000. (2008년 9월, 도서출판 역락에서 재간)
    •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지성사, 2005.
    •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이야기의 이론과 해석』, 문학과지성사, 2010.
    •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2015. (전면 개정증보판 : 『스토리텔링』, 휴머니스트, 2024.)
    • 『소설분석방법』, 일조각, 2015.
    • 『콘텐츠 창작과 스토리텔링 교육』, 문학과지성사, 2020.
    • (최시한 외 6인 공저. 『문화산업시대의 스토리텔링』, 태학사, 2018.
    • 최시한 외 2인 공저. 『항일문화운동가 신명균』.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21)
  • 소설
    • 『낙타의 겨울』, 문학과지성사, 1991.
    •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문학과지성사, 1996.
    • 『간사지 이야기』, 문학과지성사, 2017.
    • 『별빛 사윌 때』. 문학과지성사, 2022.
  • 독해력 학습서
    • 『수필로 배우는 글읽기』, (고려원미디어, 1994) 문학과지성사, 제2판(2001), 3판(2016).
    • 역사문화 이야기 (논픽션)
    • 강미와 공저. 『조강의 노래 ― 한강 하구의 역사문화 이야기』, 문학과지성사, 2019.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수강생 수상실적

수강년도 이 름 작품 / 프로젝트 장 르 참여 대회 / 발표기관
2022년
(제1기)
김애란 밀잠자리 수필 2023 제2회 한국디지털문학상 공모전 수상
김윤지 내가방에두고싶은 판타지아 단편소설+각본 IP북 「2023년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사업화 지원금 선정
아우라지 문학관 - 강원도 정선군 여량면 레지던시 프로그램 선정
뉴노멀 V 단편영화 OBS경인TV ‘꿈꾸는 U’ 방영
메데이아의 딸 단편영화 「인디꿈틀 프로젝트」 제작 지원 사업 참여
내가방에두고싶은 판타지아 (오디오북)
단편소설+각본 IP북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제1차 오디오북
제작지원사업
(가제)AI를 활용한 콘텐츠 창작 노트 엔솔로지 엔솔로지 MBC C&I AI, XR 콘텐츠 활용 멀티플랫폼 드라마 기획개발 랩 연계
햄릿광대난장 희곡집 인천문화재단 예술창작 지원 사업
김효연 오늘 난 내 동생을 죽이기로 결심했다 단편소설 한페이지 단편소설 원고전 당선
자고 일어나니 내가 백만
유튜버의 고양이?!
웹툰, 판타지,
드라마.
부천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졸업생연계지원 사업화 지원금
장현정 ○○하지 않으면 나갈 수 없는 방 단편소설 한페이지 단편소설 원고전 당선
2023년
(제2기)
김민정 테라리엄 소설 부천신인문학상 소설부문 당선
2024년
(제3기)
최우영 서울시 수해 예방 웹툰 서울시 수해 예방 콘텐츠 공모전 웹툰부분 대상
최영환 찰리의 집 동화 제2회 제주 청년문학상 산문부 가작
황동욱 마코토의 바다 영화 GS리테일과 환경재단 지원 에코크리에이터 6기 제작지원작 선정
황동욱 기국서-관객모독 영화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프로젝트 영상감독으로 선정
황동욱 - - 성북문화재단 「프로젝트 앳@」 입주작가로 선정